국내외 증권업계와 투자자들은 수십 년간 주식을
‘가치주냐 성장주냐’ ‘대형주냐 중·소형주냐’로 구분해오고 있습니다.
이 틀 안에서 ‘대형성장주 펀드’ ‘중소형가치주 ETF’ 등 수많은 상품이 나왔었습니다.
이에 모 증권사는 최근 이런 전통적 구분법에 반기를 들었습니다.
지난 8월 2017년부터 운용해 오던 랩어카운트 상품명을 ‘아시아성장가치랩’에서 ‘액티브씨매틱아시아랩’으로 바꿨습니다.
‘성장’ ‘가치’란 말 대신 ‘씨매틱’이란 생소한 용어를 등장시켰는데요.
영어 단어 ‘Thematic(시매틱: 테마·주제)’에서 따온 말입니다.
씨매틱, 새로운 주식 구분법
신영증권은가치주와 성장주라는 말을 많이 쓰지만 정확히 구분하고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며
투자 스타일이 가치주와 성장주라는 모호한 틀로는 규정이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시매틱 투자’라는 대안을 만들었습니다.
시매틱 투자는 종목을 고를 때 구체적인 테마 설정에서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테마 상품은 트렌드나 테마를 정해 종목을 담았습니다.
시매틱 랩 상품은 10개 안팎의 주제를 정해 가장 적합한 종목을
1~2개 선별해 포트폴리오를 짜게 되는데요.
랩 상품이기 때문에 펀드와 달리 종목은 12~15개로 구성됩니다.
일례로
중국 소비주에 투자한다고 하면 대부분 테마 펀드가 담고 있는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 먼저 떠오르지만
시매틱 투자는 한 단계 더 들어가 ‘중국의 중산층이 늘어나고 소득이 증가한다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로 시작해 가지치기를 해 나가는 식입니다.
랩 수익률도 높은편입니다.
‘액티브씨매틱아시아’의 1년 수익률은 65~85%에 달하는데요.
‘액티브씨매틱차이나’는 91~116%, ‘액티브씨매틱코리아’는 27~32% 수준입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한 기업만 투자한다’는 원칙에 따라 투자 지역도 한국, 일본, 싱가포르, 중국 등으로 제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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