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차트 보는법 RSI 상대강도지수 보는법 매매방법

가격 차트
  RSI (Relative Strength Index)

 


상대강도지수(RSI)는 J. Welles Wilder에 의해 개발된 오실레이터 지표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표중의 하나이다. RSI는 Momentum이 가지는 두 가지 문제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첫째는 모멘텀이 현재의 가격 변화는 미미함에도 불구하고 지표가 급격한 등락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지표의 두 값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범위에서만 움직이는 지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RSI는 필요한 평활화를 행하여 급격한 변화를 줄였을 뿐만 아니라, 0과 100 사이에서만 움직이기 대문에 모멘텀이 가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2021.05.16 - [주식&기업] - 부자가 되는 주식 투자 방법 복리의힘 시가총액 1위

 

부자가 되는 주식 투자 방법 복리의힘 시가총액 1위

주식 투자로 돈 버는 비법 하나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아주 단순하지만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하는 비기(秘技)입니다. 현실 가능한 것이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site1.jongyy.com

 

RSI 계산식

[계산식]

RSI는 다음과 같은 계산식에 의해 구해진다.


여기서 RS는 상대강도로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계산기간은 Wilder는 원래 14일의 기간을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이보다 짧은 7일 혹은 9일을 사용하기도 한다.

 

 

[해석방법]

괴리도(Divergence) 분석
가격은 신고가에 도달했으나 RSI는 이전보다 낮은 고점을 기록하고 하락할 때에는 약세괴리로 강력한 매도신호를 나타내고, 가격은 신저가로 하락했으나 RSI는 이전보다 높은 저점을 기록하고 상승할 때에는 강세괴리로 강력한 매수신호를 나타낸다.

패턴 분석
추세선, 저지와 저항, 이중바닥 등 전통적인 차트 분석 기법을 RSI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RSI가 주가에 선행하여 이러한 패턴을 완성하기 때문에 유용성이 높다

과매수/과매도
RSI는 30 이하이면 과매도(Oversold) 상태, 70 이상이면 과매수(Overbought) 상태를 나타낸다. RSI가 과매도선 아래에서 위로 상승할 때 매수하고, 과매수선 위에서 아래로 하락할 때 매도한다.

 

 

미국 인플레이션 관련주 (원자재 슈퍼사이클 관련주 ETF 관련주 티커 GSG, PDBC, DBC, BCI) +금리인상

요즘 전 세계 주식시장을 뒤흔드는 ‘인플레이션 압력’의 근원은 에너지·금속·농산물 등 각종 원자재 가격...

blog.nave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