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약품안전나라 식약처 가짜마스크 확인 구별 방법

무허가 공장에서 마스크 1천만장을 만든 뒤 정식 '의약외품 KF94 마스크'인 것처럼 속여 판매해 적발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A업체 대표 B씨를 약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하고 관련자 4명은 불구속 상태로 기소 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했는데요.

식약처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6월부터 이달 16일까지 약 4개월간 허가받지 않은 공장에서

보건용 마스크 (시가 40억원 상당)을 제조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402만장은 시중에 유통·판매된 것이 확인됐고, 나머지 600만장에 대해서는 유통 경로를 추적 중에 있습니다.

B씨 등은 정식 허가를 받은 업체 3곳으로부터 마스크 포장지를 공급받은 뒤 무허가 마스크를 담아 납품하는 '포장지 바꿔치기'를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사건은 소비자 신고에 의해 발견됐는데요. 신고를 받고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수사에 착수하면서 덜미가 잡혔습니다.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 차단 성능을 갖춰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마스크를 가리킨다. 식약처장이 약사법 등에 따라 안전성·유효성을 심사한 뒤 허가를 내주게 됩니다.

의약품안전나라 가짜마스크 확인 방법

허가된 마스크 품목 현황은 '의약품안전나라'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허가 없이 의약외품을 제조·판매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안전나라 바로가기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등검색, 의약품 사이버민원, 제품 및 제조사 정보, 의약품광고검색, 규격기준정보 등 수록

nedrug.mfds.go.kr

 

이에 식약처는 의약품안전나라를 통해 

가짜마스크를 검색할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의약품 안전나라 홈페이지 접속을 해주세요.

 

홈페이지 상단에 '고시/공고/알림' 탭에서

'보건용마스크 수술용마스크 비말차단용 마스크 허가현황을 클릭합니다.

정보창이 뜨면 내가 가지고 있는 마스크 정보를 입력해보면

허가받은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짜 마스크 등이 의심되는 경우 보건용 마스크·손소독제 매점매석 등 신고센터에 적극적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