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맞벌이 부부는 연말정산이 참 중요합니다.

연말정산을 하려는데 자녀 교육비나 신용카드비용 등을 누구에게 하는 것이 세액 상 혜택이 많은지 궁금합니다.

유리하게 연말정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맞벌이 부부는 아마 두사람 모두 소득이 있을거에요.

두 사람 근로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상이라면, 서로에 대해 기본공제가 불가능한 맞벌이 부부입니다.

이 경우 부부가 중복해서 공제를 받을 수 없어 각자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유리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잘하는 방법

1. 기본적으로 소득이 높은 쪽으로

부양가족 공제는 부부 중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많은 쪽이 유리합니다. 즉, 소득이 많은 쪽으로 직계가족 공제를 받는 게 세액 상 유리하지요. 다만, 종합소득세 소득이 높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누진세율 구조로 되어있어요. 부부가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비슷하거나 한계세율 근처에 있으면 적절하게 인적공제를 배분해야 절세가 가능하답니다.

2. 의료비 등은 종합소득이 적은 배우자로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TOP 4 이것만 알면 됩니다. 인적공제와 의료비 몰아주기 절세방법 외

20년 달력이 1개밖에 남지 않았습니다.​매년 느끼지만 이맘때가 되면올 한해 대체 뭘하고 보냈는지 한심하...

blog.naver.com

특별 세액공제 중 최저사용금액을 넘긴 지출분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비용도 있습니다. 의료비는 총급여액의 3%를, 신용카드는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지출분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소득이 적은 근로자가 유리할 수 있답니다.

3. 소득이 있는 배우자의 교육비는?

교육비의 경우 공제대상자에 대한 소득이 있는 배우자를 위한 지출은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4. 가족카드는 누가 공제받나요?

가족카드를 사용한 맞벌이 부부는 결제자 기준이 아닌 카드 명의자(사용자) 기준을 통해 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즉 남편이 배우자 명의의 카드 대금을 결제하고 있더라도 남편이 공제받을 수 없고, 카드 명의자인 배우자가 공제를 적용받게 됩니다.

5. 보험료 공제 잘 따져봐야 해요!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기본공제 대상이 아닌 배우자인 경우 서로 기본공제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아 부부 모두 보험료 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근로자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부부 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근로자 본인만 근로자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퇴직연금 irp 계좌 절세와 연말정산 혜택 꼭 챙기세요.

퇴직연금 irp 계좌는 퇴직금에 이어 노후를 보장해주는 제도, 상품입니다.많은분들이 퇴직 후 삶에 대해서 ...

blog.naver.com

6. 홈택스 ‘맞벌이 근로자 절세 안내’를 이용해보세요

국세청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 _ 맞벌이 근로자 절세안내>는 공제받을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부부 각자가 작성한 공제신고서 및 예상 결정세액 기준으로 선택 가능한 모든 부양가족 공제 방법을 계산할 수 있어요.

작성된 공제신고서에 의해 계산한 결정세액을 기준으로 본인 및 배우자의 결정세액 증감사항이 계산되어 나타남으로 이 중에 가장 유리한 방법을 찾으시면 된답니다!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 2020년 소득공제 세액공제 준비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2020년 소득공제 세액공제 준비​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올게 왔습니다.​세금은 ...

blog.naver.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