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청년 전세자금대출 정리

1억 혹은 2억, 3억원 이상의 큰 돈을 지니고 있는 경우라면 전세집을 구할 때 돈을 빌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젊은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보통 청년 전세자금 금융상품을 이용하고 합니다. 신혼부부 뿐만 아니라 무직자, 직장인 또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 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경우, 그리고 순자산가액이 2억 8,800만원 이하인 무주택 단독 세대주일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이고, 무주택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일 경우 이용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금리 및 한도, 기간
- 연 1.5%~2.1%
- 최대 7천만원(임차보증금의 80% 이내)
- 최초 2년(4회 연장, 최장 10년)

▼ 신청시기
-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이내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계약갱신의 경우에는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입니다.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이 기준입니다.

▼ 대상주택
- 임차보증금이 1억원 이하일 경우, 임차 전용면적이 85㎡ 이하(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일 경우에 해당합니다. 만약 쉐어하우스(채권양도협약기관 소유주택에 한함)에 입주할 경우 예외적으로 면적 제한이 없습니다.

▼ 연간 인정소득 산정 방법
- 무소득자(15백만원 이하자 포함) → 45백만원
- 15백만원 초과 20백만원 이하 → 연간소득×3.5
- 20백만원 초과 → 연간소득×4.0
(※ 청년 전세자금 대출 무직자 이용 가능여부를 찾아보는 분들은 윗 내용을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연간 소득이 1천 5백만원 이하일 경우, 무소득자일 경우 4천 5백만원까지 소득이 인정됩니다. 본인의 소득을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상환방법
- 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

▼ 담보취득
-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보증,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 안심대출보증, 채권양도협약기관 반환채권양도 중에서 선택합니다. 임차인의 보증금 반환채권을 금융기관에 양도하는 방식으로 공사와 협약된 기관의 경우에만 담보 인정 가능합니다.

▼ 취급 영업점
- 임차대상주택이 소재한 도내 영업점에서 취급이 원칙입니다. 단, 특별시,광역시는 동 시가 접한 도(특별시, 광역시 포함)와 동일지역으로 운용하고 영업점이 타 도 인접지역에 위치한 경우 타 도의 인접 시, 군까지 취급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
- 없음

▼ 유의사항
- 상품 취급 후 주택취득이 확인된 경우에는 본 대출금을 상환하여야 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된 경우 추가 및 이용기간 중도 목적물 변경 불가능 합니다. 심사 관련한 상담은 콜센터 및 기금 수탁은행 지점에서 가능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 자녀를 출산한 경우
- 상품이용 기간 중에 자녀를 출산했을 경우, 당초 최장 연장기간(4회, 최장 10년) 만료일을 기준으로 대출기간을 추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회차 추가연장을 하려면 최장 연장기간 만료일을 기준으로 1자녀 이상 가구에 해당해야 합니다. 자녀수는 만료일 기준 미성년자녀로 판단합니다.

▼ 지원되지 않는 주택
- 주택도시기금대출의 경우, 주택도시기금법에 따라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주택 및 준주택 임차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먼저 건물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관리대장상 임차대상 부분이 주거용이어야 합니다. 임차목적물에 권리침해(압류, 가압류, 가등기, 가처분, 경매 등)가 있는 경우, 임차대상주택이 직계존비속(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포함), 형제 · 자매 등 가족관계 소유인 경우, 공동주택 또는 다가구 · 다중주택 중 1가구의 일부분(예를 들면 단순히 일부 방만 임차하는 경우)을 임대차하는 경우, 법인, 조합, 문중, 교회, 사찰 등 개인이 아닌 자가 소유한 주택, 본인 거주주택을 매도하고 매수인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주택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 일용계약직 소득 산정 기준
- 세무서 발행 소득금액증명원(소득구분 일용근로소득)상의 금액 또는 최근 1년 이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의 합계액을 기준으로 소득을 인정합니다. 단, 객관적인 서류로 재직기간이 입증되는 경우에는 연환산이 가능합니다.




▼ 프리랜서 소득 산정 기준
- 개인사업자인 프리랜서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으로 사업 영위를 확인합니다. 폐업한 경우 해당 소득을 인정하지 않으나, 보험설계사 등이 제출한 최근년도 소득자료가 현 사업과 동일한 업종 및 업태의 소득자료인 경우 소득을 인정합니다. 개인사업자인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을 사업소득으로 구분하며, 사업소득의 경우 최근발행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종합소득세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세무사확인분) 상 금액으로 확인합니다.

▼ 퇴사 혹은 폐업한 경우
- 재직여부, 사업영위를 확인하여 퇴직한 전 근무지, 폐업한 사업장의 소득은 인정 불가합니다. 단,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최근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였으나 신규 사업을 개시하여 상호가 변경되었다면, 업종 및 업태가 동일한 경우에 소득을 인정합니다. 퇴직한 경우 퇴직증명서(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폐업한 경우 폐업증명서 등으로 확인 후 연소득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대출접수일의 기준
- 공사 비대면(기금e든든)에서 접수한 경우는 기금e든든 시스템에서 접수를 완료한 날, 은행 영업점 또는 주택금융공사 비대면에서 접수한 경우는 은행 영업점 또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기금e든든으로 대출 신청정보를 수신한 날, 그리고 모든 심사(가산금리 부과 포함)는 접수일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자산심사 시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 금액은 '조회기준일' 기준으로 수집된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청년 전세자금대출 무직, 이자 및 기간, 버팀목 기금e든든 등과 관련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힘든 시기에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청년들 또한 전세자금대출 등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상품 관련 정보는 100% 정확한 것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공식 홈페이지 등을 방문하여 해당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